자격증

24년 3회차 정보처리기사 필기, 실기 - 비전공자 1트 합격 후기 (+실기 필기본 공유)

luminous_dev 2025. 1. 26. 21:41

2024년 3회차 정보처리기사에 합격해서 후기 및 공부 방법 올립니당.

 

1. 정보처리기사 필기 (공부 기간 : 6/26~ 7/24, 약 한달)

정보처리기사 필기는 회사 퇴사한 후 바로 준비하기 시작해서 사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학원 수료 전에 자바 공부를 하고 있어서 함께 병행하면서 약 한달 간 준비했어요.

필기는 시나공 필기 문제집 중 기출 문제만 있는 걸 풀었어요.

 

 

2020년부터 2023까지의 기출을 2번씩 풀었습니다.

 

공부 방법

1. 과목 별로 2020~2023년도 기출을 풀었습니다.

과목 별로 2020~2023년도 기출을 풀었어요. 이렇게 풀어야 해당 과목의 개념 출제 빈도를 파악하기 쉽고

비슷한 문제를 여러 번 풀면서 개념에 빠르게 익숙해지거든요. 

 

공부하고 있던 과목이 스스로의 힘으로 풀었을 때 과락을 면할 점수가 나오면

다음 과목 기출이랑 병행해서 공부해줬습니다. 

 

예시) 

 

 

각 과목 별 기출 문제 풀이는 약 4~6일 씩 소요됐던 것 같아요.

 

 

 

 

 

2. 기출 문제는 풀기 전에 항상 문제 위에 문제의 핵심 개념컴퓨터 싸인펜으로 적고 시작했습니다. 

    → 많이 나오는 개념 파악하기 위함 

 

필기 1과목 개념 출제 경향 

더보기

계속 반복되는 개념들이 많은 걸 알 수 있어요. 이 개념들을 중점적으로 공부했습니다. 

문제 번호 / 날짜 2023년 7월 2023년 5월 2023년 2월 2022년 7월 2022년 4월 2022년 3월 2021년 8월 2021년 5월 2021년 3월
1 애자일 모형 프로토타입 모형 프로토타입 모형 워크스루_인스펙션 UML_순차 다이어그램 사용자 인터페이스(UI)_설계지침 요구사항_검증 요구사항_관리도구_필요성 미들웨어_종류
2 XP(익스트림 프로그래밍) XP(익스트림 프로그래밍) 애자일_기법_스크럼_스프린트 결합도(Coupling)_종류 미들웨어의 종류_MOM 애자일_소프트웨어 개발 UML 모델_관계 디자인패턴_GoF_종류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3 자료 흐름도(DFD)_구성요소 요구사항 도출 비기능 요구사항 XP(익스트림 프로그래밍) XP(익스트림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설계_요구사항 분석 XP(익스트림 프로그래밍) 애자일 모형_애자일 개발 방법론 UML_다이어그램_종류
4 HIPO CASE 자료 흐름도(DFD)_구성요소 HIPO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_개요,구성요소 객체지향 기법 추상화 기법 유스케이스_다이어그램 UNIX/LINUX 기본 명령어
5 상태 다이어그램 관계_Generalization, Assocaiation,
Denpendency, Realization
UML_구성요소_사물_구조사물, 행동사물, 그룹사물, 주해사물 NUI 인터페이스_주요 모바일 제스처 기능 요구사항/ 비기능 요구사항 설계기법_하향식/상향식 설계 방법 객체지향 설계_정보은닉 CASE_원천 기술
럼바우의 분석 기법_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
6 UML_기호 UML_다이어그램_종류 활동 다이어그램 UML_기호 정보공학방법론/객체지향 개발 방법론_모델링 언어 DFD 자료 흐름도 소프트웨어 공학_모델링 럼바우의 분석 기법_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 디자인패턴_GoF_종류
7 유스케이스_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_확장_종류 UML_다이어그램_종류 보헴_나선형 모형 미들웨어 소프트웨어 개발_이용 모델 요구 분석_기능 요구사항, 비기능 요구사항 UML_관계 현행 시스템 파악 절차
8 사용자 인터페이스(UI)_종류 주요 모바일 제스처 순차 다이어그램 사용자 인터페이스(UI)_기본 원칙 사용자 인터페이스(UI)_설계지침 언어 클래스 다이어그램_구성요소 시스템_구성요소 UML 다이어그램_종류
9 모듈화 유스케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UI)_설계도구_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유스케이스 자료 흐름도(DFD)_구성요소 객체지향_개념_다형성 사용자 인터페이스(UI)_설계 도구 아키텍처_종류_마스터-슬레이브 사용자 인터페이스 객체지향 분석_방법론
10 아키텍처_패턴_종류 아키텍처_설계 과정 컴포넌트 설계 시 조건 객체지향 설계원칙_SOLID 원칙_단일 책임원칙, 개방-폐쇄 원칙_리스코프 치환 원칙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 결정 요소_인터페이스에 포함되는 사항 애자일_기법_스크럼 다이어그램_자료흐름도, UML, E-R모델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의 과정 객체지향_주요 개념
11 객체지향_주요 구성 요소_클래스, 상속, 관계
(Class, Inheritance, Relationships)
아키텍처_패턴 종류_마스터-슬레이브 아키텍처_모델_MVC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UML_관계_연관관계, 집합관계, 일반화 관계,의존 관계, 실체화 관계 객체_클래스(Class) UML 다이어그램_정적 다이어그램x 객체지향_주요 개념 요구사항 분석 디자인 패턴 사용_장단점
12 객체지향분석(OOA) 객체지향_종류_트랜잭션_순차_서브루틴 명령_ Class(클래스), Instance(인스턴스), Object(객체) 명령_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성요소_객체, 클래스, 메시지 객체지향_개념_캡슐화 LOC기법_개발 소요 기간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소프트웨어 아케텍처_시스템 품질 속성 fan-in, fan-out
13 럼바우의 분석 기법_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 객체지향_용어_operation, class, Inheritance 객체지향_소프트웨어 디자인패턴_종류_어댑터,프로토타입,데코레이터 애자일 모형_프로세스 모델_정의, 소프트에어 개발 모형, 개발 4가지 핵심 가치 객체지향 설계 원칙_클래스 설계 원칙 디자인패턴_GoF 주요 아키텍처 패턴_종류 객체지향 분석(OOA)
14 결합도 (Coupling)_정의, 종류 객체지향_설계 원칙_단일 책임 원칙,개방-폐쇄 원칙- 리스코프 교체(치환)의 원칙 객체지향_설계 원칙_단일 책임 원칙, 개방-폐쇄 원칙, 리스코프 치환 원칙,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의존 역전 원칙 아키텍처 패턴_종류_레이어 패턴,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파이프-필터 패턴,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Component 디자인패턴_GoF 애자일 개발 방법론 클래스 요구사항 모델링
15 코드 Cohesion,Coupling, Structure, Unity 결합도 (Coupling)_단계_종류 사용자 인터페이스(UI)_종류_CLI, NUI,VUI,OUI 디자인패턴_GoF (Factory Method Pattern, Prototype Pattern, Bridge Pattern, Mediator Pattern) 아키텍처_설계과정 럼바우의 분석 기법_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 디자인패턴_GoF 애자일_개발 4가지 핵심 가치
16 디자인패턴 디자인패턴_GoF 코드_순차코드, 10진코드, 블록코드 UML_시퀀스 다이어그램 구성항목_순차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사용자 인터페이스(UI)_기본 개념_피드백 사용자 인터페이스(UI)_설계 고려 가이드 순차 다이어그램 CASE_주요기능 미들웨어_종류
17 디자인패턴_종류_구조패턴 디자인패턴_SIngleton 디자인패턴_GoF (디자인패턴의 종류_생성패턴, 구조패턴, 행위패턴) fan-in, fan-out 사용자 인터페이스(UI)_구분_CLI, GUI,NUI 소프트웨어 설계_해결방법 객체지향 분석(OOA) 연계 매커니즘 구성 요소 효과적인 모듈 설계 방안
18 미들웨어_종류 디자인패턴_알고리즘_옵서버, 상태, 컴포지트 디자인패턴_GoF (Factory Method Pattern, Prototype Pattern, Bridge Pattern, Mediator Pattern) 객체지향 개념_캡슐화, 상속, 다형성 소프트웨어 모델링 럼바우의 분석 기법_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 사용자 인터페이스(UI)_종류 UML_다이어그램_종류 시스템 연계 기술_종류
19 CASE 디자인패턴_미들웨어_RPC, ORB 미들웨어의 종류_WAS, RPC, ORB,MOM, DB,TP-Monitor 럼바우의 분석 기법_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프로그램/하드웨어_FEP 미들웨어의_종류 객체지향 프로그램 언어_구성 요소 단계적 분해
20 자료사전 (DD) 모델링 언어_Package Diagram
State Transition Diagram
Deployment Diagram
Entity - Relationship Diagram
플랫폼 성능 특성분석_응답시간, 가용성, 사용률 미들웨어의 종류_WAS, RPC, ORB,MOM, DB,TP-Monitor 아키텍처_모델_MVC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객체지향 개념_클래스 소프웨어 아키텍처 캡슐화/정보은닉 CASE

 

 

 

 

 

3. 기출에 나온 모든 개념 및 그 설명은 키워드 별로 정리했습니다. 

 

예시) 

 

기출 보기에 나오는 개념 설명은 다 타자로 치면서 1차 정리했고,

그 중에서도 핵심 키워드들은 볼드 처리, 정말 중요한 개념은 빨간색으로 표기해서 그것 위주로 2차 암기했습니당.

이때 이해가 안되는 문제들은 시나공 무료 유튜브 영상을 보고 이해했어요.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C%A0%95%EB%B3%B4%EC%B2%98%EB%A6%AC%EA%B8%B0%EC%82%AC+%ED%95%84%EA%B8%B0+%EA%B0%9C%EB%85%90

 

www.youtube.com

 

 

시험 보기 D-2주는 기출에 있는 개념만 공부했다보니 불안해서 이기적 유튜브의 무료 강의를 배속으로 빠르게 들으며 기출에 나오지 않은 개념도 추가적으로 공부해줬습니다. 

 

 

 

마지막 주는 중요해보이는데, 헷갈리는 개념들을 종이에 적어서 들고 다니면서 외웠습니다.

 

 

시험 후기 

가장 어려웠던 것은 4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이었어요.

이 부분도 사실 기출만 2번 돌리고 통과하긴 했지만..기출에서 나온 문제가 거의 없었어요. 

아직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던, 시험 풀 당시에는 못 통과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어려웠습니다.

확실하게 합격하고 싶으시다면 기출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공부도 하셔야 할 것 같아요.

 


2. 정보처리기사 실기 (공부 기간 : 9/10~ 10/19, 약 한달 반)

실기는 시험 신청 날부터 공부 했어요.

 

참고로 정보처리기사 실기는 딱 하루!만 시험을 봅니다!! 

원래 최소 두 달은 잡고 공부하려고 했는데 

실기 시험 일정 찾다보면 10/19(토) ~ 11/8(금)  이 시기에 시험을 실시한다해서 

필기처럼 실기도 시험 볼 수 있는 날짜가 많겠거니 하고 학원 수업에 집중하다가..

신청날에 보니 딱 하루 (10/19) 만 시험을 보더라구요ㅠ.ㅠ!

 

사전 지식

학원에서 자바DB는 공부를 해놓은 상태였어요.

다른 언어에 대한 지식은 없었습니다. 

 

공부방법

1. 이론 

책은 수제비의 개념이 정리된 교재를 사용했어요.

 

개념 별로 어떤 년도 기출에 해당 개념이 나왔는지 명시되어 있어서 그 부분이 괜찮았던 것 같아요.

 

우선 이론은 정말 많이 빈출되는 개념들 위주로 나옵니다. 

시험을 쳐보니까 확실히 개념은 주로 출제되는 개념들 위주로 빠르게 돌리고 프로그래밍 언어 쪽에 신경을 쓰는 게 낫겠더라구요.   저는 출제 빈도가 많은 소단원들부터 공부를 했고, 출제 빈도가 특히 많은 개념은 2-3회독은 기본.

계속 개념을 보다보면 그 단원에서도 특히 중요한 개념이 있거든요.

그런 것들은 계속 반복해서 시간 날 때마다 보고 외웠어요.

 

소단원 별 출제 빈도는 다음과 같아요. 

 

실기 출제 경향 및 소과목 별 공부한 횟수 

더보기
      출제 빈도 몇 번 했는지
1 네트워크 기초 활용하기 23 2
2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설계 21 2
3 데이터 저장소 20 1
4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케이스 설계 17 1
5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현 8 2
6 현행 시스템 분석 8 2
7 모듈 구현 (2권) 7 2
8 운영 체제 특징 7 0
9 내외부 연계 모듈 구현 6 3
10 UI 요구사항 확인 5 1
11 UI 설계 5 1
12 애플리케이션 통합 테스트 4 1
13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4 0
14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4 2
15   개발환경 구축 3 1
16   기본 개발환경구축 3 1
17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2 1
18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2 0
19   데이터베이스 기초 활용 2 0
20   배치 프로그램 구현 0 안했음
21   제품 소프트웨어 매뉴얼 작성 및 버전 등록 0 안했음
22   연계 매커니즘 구성 0 안했음
23   신기술 용어 0 안했음
24   고립화 수준 0 안했음
25   테스트관리 0 안했음
26   운영체제 특징 0 안했음

 

수제비 교재의 개념들 중 출제된 적 있는 개념 및 중요해보이는 개념들은 모두 이분할로 정리해서 

외울 때는 가리고 외웠습니다. 

 

 

 

댓글로 자료 요청 주시면 링크 공유드릴게요!
다만 공유 용도로 정리한 것은 아니라 오타 + 이분할이 깨질 수 있다는 점, 없는 개념도 있을 수 있다는 점은 확인해주세요! 2024년 3회차 전까지 기출에서 등장했던 개념들은 대부분 정리했습니당)

 

 

2.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는 교재보단.. 유튜브와 강의를 활용했습니다!

자바는 지역변수/전역변수, 상속 등 위주로만 공부했고..

C언어에 모든 것을 투자했습니당. 참고로 흥달쌤의 유료 강의 적극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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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달쌤과 함께하는 IT 채널입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관련된 강의 및 실무 노하우, 프로그래밍 언어(JAVA, C언어, Python) 특강 등이 진행됩니다. 앞으로 진행 예정인 동영상은 IT 관련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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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달쌤은 워낙 유명하신 분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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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예상문제 및 빈출개념을 설명해드립니다! 이 채널은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갑니다.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귀한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리 모두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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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우 쌤은 짤막 짤막하게 코딩 문제들 ,알고리즘 문제까지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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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프로그래밍 언어는 이 강의 덕에 합격했다고 봐도 무방한데요!

 

자바랑 파이썬보다는 C언어에 투자했고 강의를 다 듣고 난 후에

강의 자료에 C언어, 파이썬, 자바 문제가 있는 걸 알아서...

시험 보기 2주 전부터는 강의 자료의 프로그래밍 문제들은 다 풀어봤어요!

 

저는 프로그래밍 언어 특강만 들었지만 친구가 개념까지 다룬 강의를 들어서

나머지 개념 강의 자료들을 친구에게 받아서 공부했습니당

 

 

1억뷰 N잡

(연장 미포함) 합격의 神|흥달쌤의 2025 정보처리기사 실기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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